강아지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눈물자국의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보자.
강아지 눈물자국은 다양한 요소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는데 눈물자국의 다양한 원인들을 파악해고 보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서 강아지들은 눈과 피부건강을 향상해 봅시다.
1. 유전적 원인
견주들이 보통 눈물자국이 심하다고 생각하는 견종들이 있습니다. 비숑이나 포메라니안이 쉽게 생각나는 눈물이 많고 눈물자국이 많은 강아지들이고 퍼그나 시츄같이 눈이 튀어나온 품종 또한 눈물자국이 생기기 쉽다고 합니다.
2. 자극 혹은 감염
이물질이나 알레르기, 바이러스 감염과 같이 외부의 자극에 의한 감염 등은 보다 많은 눈물을 유발하고 이는 눈물 자국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3. 식단
강아지들이 섭취하는 일부 사료나 영양제의 성분은 눈물의 양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4. 막힌 누관
눈물은 눈 안쪽의 관을 통해 배출되는데 이 부분이 막히거나 짧은 경우 눈물이 넘쳐 눈물 자국이 생기기 쉽습니다.
5. 그루밍 습관
눈을 자주 비비거나 문지르는 등의 행동은 눈을 자극하여 눈물의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눈물자국이 심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먼저 수의사와 상담하여 눈물의 양과 눈물자국의 원인에 대해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와 관리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초기에 식이요법이나 약물치료 등을 제대로 시행하지 못하면 눈물자국에 의해 피부염증이 나타날 수 있으니 빠르게 병원에 가보는 게 좋습니다.